> 턱관절치료 > 코골이

코골이

sub_snoring-device_img01
sub_snoring-device_img01_m

코골이란?

코골이는 자는 동안 상기도가 좁아지는 부위에서 연구개와 좁은 구인두의 진동으로 나는 소리입니다. 그런데 상기도가 좁아지다 못해 완전히 막혀 호흡이 일시적으로 없어지는 것을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이라고 합니다.

무호흡중에는

무호흡이 발생하면 일시적으로 체내에 산소가 부족한 상태가 됩니다. 산소가 부족한 상황은 체내 다양한 호르몬과 사이토카인을 분비하게 만들어 결과적으로 고혈압이나 뇌경색, 대사 부전, 당뇨, 인지장애 등의 전신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간이설문
sub_snoring-device_00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의 진단

1시간에

5
횟수

1시간에 5회 이상의 무호흡이 발생할 때 수면 무호흡증으로 진단합니다. 하지만 수면 동안에 정확히 몇 번 무호흡이 발생하는지 의사는 알 수가 없어서 입원 후 수면다원검사라는 것을 하게 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간이 수면 검사 기계를 이용하기도 하고 위와 같은 간단한 설문을 참고하기도 합니다.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의 치료방법

01. 외과적인 방법

구인두성형술, 혀의 근육을 앞으로 잡아당겨 고정하는 방법, 턱을 잘라 앞으로 빼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코골이장치란?

코골이장치는 장치를 장착하고 자는 동안 아래턱을 강제로 내밀게 하여 혀후방의 기도를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코골이 장치도 방법과 원리가 다양하지만 경보치과에서는 가장 확실하고 편안한 장치를 고안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sub_snoring-device_img02

코골이 장치 주의사항

모든 코골이 환자와 모든 수면 무호흡증 환자에게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며,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환자에게 제한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안경이 시력을 영구적으로 좋아지게 하는 장치가 아니듯이 코골이 장치가 수면무호흡증을 낫게 하지는 않습니다. 장치를 끼는 동안만 코골이가 교정되는 것입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